zettelkasten
제텔카스텐
20세기 독일의 사회학자 니콜라스 루만 은 무려 70권의 책을 출판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성공의 많은 부분을 독일어로 제텔카스텐(Zettelkasten) 영어로는 슬립 박스(Slip Box) 덕분이라고 설명합니다.
제텔카스텐은 수천 개의 작고 원자적인 메모들을 서로 조밀하게 연결하고, 그것을 오랜 시간에 걸쳐 천천히 반복적으로 다듬어가며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독특한 시스템입니다. 시간이 흐르며 이 시스템은 루만에게 있어 독립적인 사고 파트너로 진화하였고, 그는 그것과 대화를 나누듯이 아이디어를 발전시켰으며, 노트 자체를 의인화하여 실제로 자신조차 놀라는 통찰을 자주 얻었다고 합니다.
Fletting Note
임시노트
소소한 일, 개인적인 생각 등을 기록하는 메모입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정리할 목적의 메모로 한 단어처럼 짧을 수 있습니다. 미코시에서는 11 z에 저장됩니다.
Literature notes
문헌노트
책, 기사, 웹사이트, 블로그 등을 기록하기위한 노트입니다. 미코시에서는 30 literature에 저장됩니다.
Permanent notes
영구노트
제텔카스텐의 기반이 되는 노트로 내 생각이나 아이디어등을 기록하는 노트입니다. 임시노트 단계에서는 노트를 삭제할 수 있지만 영구노트 단계에서는 되도록 노트를 삭제하면 안됩니다. 영구노트에서 가장 중요한건 연결입니다. 앤디 미투삭은 영구노트의 방식을 더 발전시켜 에버그린노트라는 개념을 만들었습니다. 미코시에서는 12 Ever에 저장됩니다.
- 다른 사람이 바로 읽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 가능한 명확하고 간략하며 1개의 아이디어를 담습니다.
Index / Structure notes
인덱스 또는 구조노트
책에 있는 색인 섹션과 유사하게 모든 노트를 하나로 묶는 역할을합니다. 미코시에서는 50-59 wiki와 20-29 node에 저장됩니다. 이 방식을 조금 더 체계화시킨 LYT의 map of content 노트가 있습니다.